콘텐츠로 건너뛰기

미국 박사과정 기간 – 통계로 보는 졸업까지 소요 기간과 과정

미국 박사과정으로 진학을 처음 고려하기 시작하신 분이라면 미국 박사 졸업까지 필요한 기간과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분야마다 차이가 있고 사람마다도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으로 어느정도 걸리는 어떤 과정인지 미국 박사과정의 시선에서 관련 통계와 함께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계 데이터를 통해 미국 박사과정의 전반적인 기간과 각 단계별 과정을 자세히 소개해 드립니다. 분야마다 차이가 있고 개인마다도 다를 수 있지만, 공학분야를 기준으로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걸리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내용은 제가 익숙한 공학분야를 기준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미국 박사과정 유학에 대해 적어둔 포스팅이 있으니, 유학 결정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미국 박사과정 기간 통계
미국 박사과정 통계

미국과 한국의 박사과정 차이

한국과 미국의 박사과정은 여러 차이가 있는데, 학교 시스템적인 차이는 뒤로하고 과정 자체에서 보이는 차이를 적어보겠습니다.

한국에서는 박사과정 입학 이후 다음 목표가 졸업 및 졸업을 위한 성과내기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학과 졸업 사이에 학교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수업 외에는 사실상 없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회사던 학교던 사람을 그냥 두지 않습니다. 박사과정을 Pre-candidateCandidate로 구분하는데, 막 입학하면 pre-candidate 상태이며 학과에서 요구하는 요건과 평가를 통과해야 candidate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해진 기간 안에 넘어가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떠나야 하는 개념 입니다. 이 때 거치는 시험을 CQE 혹은 Qualifying Exam (줄여서 퀄 Qual) 이라고 부르며, 이 시험이 어떤 방식인지, 얼마나 어려운지는 같은 학교 내에서도 학과마다 천차만별이라 하나의 설명으로 정확히 표현할 수 없습니다. 상식적으로는 더 명문일 수록 더 어렵게 하지 않을까 싶은데, 학교 입장에서도 어렵게 선발해서 1~2년 펀딩했는데 시험을 통과 못해서 내보는 것이 손해인 것도 사실입니다.

미국과 한국의 박사과정 차이는 이 외에도 시스템 적인 차이가 여럿 있는데, 이는 별도에 포스팅에서 다뤄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분야 별 미국 박사과정 기간 통계

박사과정이 어떤 과정인지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결정요인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한 내용일 것 입니다. 공학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들리는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보면 이렇습니다. 자료는 University of Michigan Rackham Graduate School의 통계를 참고하였습니다.


  • 보통 5년
  • 빠르면 4년
  • 말도 안된다 싶은 예외적인 경우 3년~3.5년 (학교에서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로 예외적인 경우)
  • 늦으면 6년 이상. 왠만하면 이정도는 아니지만 잘 안풀리면 8년도 불가능하지 않음

학교마다 그리고 분야마다 차이는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소문이 모든 박사과정을 대표할 수는 없습니다. 더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일부 분야에서 보이는 통계를 소개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는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공개하는 통계 입니다. 왼쪽 상단부터 Rackham (대학원 전체), Chemical Engineering (화학공학), Computer Science (컴퓨터공학), EECS (전기전자), Material Science (재료공학),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공학) 순서 입니다.

위 표에서 남색은 Candidate가 되는데 까지 걸린 시간의 Median, 노란색이 졸업까지 걸리는 시간의 Median 입니다. 참고로 Median은 평균이 아니고 순서대로 나열된 통계 중 중앙에 위치한 값 입니다. 즉, 그 해 졸업까지 걸린 시간을 나열한 후 딱 중간에 위치한 값이라고 보면 됩니다.

통계를 보면 대체로 5년 전후로 분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학분야와 다른 분야를 포함한 대학원 전체를 봐도 그렇고, 학과별로 봐도 몇년씩 차이나는 정도는 아닙니다. 미시간의 경우 Mechanical Engineering이 상대적으로 졸업이 아주 조금이나마 빠른 것으로 보이고, Chemical Engineering이 한학기 정도 더 걸리는 것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5개 학과 통계 외 다른 학과의 통계는 University of Michigan의 Rackham Graduate School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박사과정이 어떤 과정인지에 대한 내용과 졸업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는지에 대해 통계와 함께 소개드려 보았습니다. 박사과정 진학을 목표로 하실 때 꼭 가장 먼저 고려하셔야 할 점은 자신이 박사과정에 뜻이 확고한지, 그리고 잘 맞을 것이라고 확신하는지 입니다. 박사과정이 학사처럼 수업 학점을 채우고 기간만 채운다고 끝낼 수 있는 길이 아니기 때문에 맞지 않은 길이라면 위 통계는 의미가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박사과정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박사과정 지원에 대한 다른 포스팅이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면 박사과정에 대한 이해와 지원 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파악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미국 박사과정은 긴 여정이지만, 체계적인 준비와 전략적 접근을 통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공학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본 미국 박사 기간과 각 단계별 과정에 대한 이 글이 여러분의 진학 준비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박사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목표 달성에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코스워크, 종합시험, 연구 및 논문 작성 단계에서 요구되는 사항들을 철저히 준비하여, 성공적인 학위 취득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미국 박사과정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유용한 팁을 계속해서 제공할 예정이니, 꾸준히 방문해주시고 유익한 정보를 얻어가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