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원 지원을 이제 막 결정하였거나 아직 결정까진 아니고 한번 알아나 볼까 하는 정도의 결정단계에 있으신 분들이라면 미국 대학원에 지원하는 절차가 어떤 과정이고 얼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 궁금하실 것 입니다. 실제로 미국 대학원 유학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꼭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될 수도 안될 수도 있는 도전인 만큼 어떤 도전인지는 알고 결정을 해야할테니 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대학원 유학을 위한 지원 프로세스 중에서도 가장 실무적인 과정인 원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참고로, 미국 대학원, 특히 박사과정 지원에 대해 처음부터 자세히 적어둔 포스팅이 있으니, 미국 박사 유학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시는 분들 께서는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Table of Contents
원서 작성 알아보기
원서에 들어갈 내용을 작성하기 전에 먼저 어디에 어떤 내용을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원서 작성이 어떤 과정인지를 맛볼 수 있는 좋은 시작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대학원은 어떤 방식으로 원서를 작성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pplication에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을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두가지 페이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종종 한쪽에서는 설명이 부족하거나 하나만 봐서는 정확하게 알기 어려운 내용들이 있어 두 홈페이지를 모두 띄워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원서 양식 열어보기
Application Page 찾기
미국 대학원을 모두 온라인으로 원서를 제출 받습니다. 예전에는 일부는 온라인으로, 일부는 우편으로 보내기도 했었는데, 이제는 지원자의 원서부터 추천서, 그리고 원서 접수비용 결제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이루어집니다. (paypal로 결제가 되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원서 접수 페이지는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메인 페이지가 아닌 ‘대학원 혹은 학과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일부 학교들이 공통된 지원서 작성 플렛폼을 사용하고 있어 원서 페이지가 비슷하게 생긴 경우도 있고, 아예 학교에서 만든 플렛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 대학과 대학원 지원은 ‘admission’ 한 단어로 통합니다. 각 학과(Department) 홈페이지에 가면 주로 [Academics] 탭 아래에서 찾아보면 [Admission] 버튼이 있거나 [Admission] 탭이 따로 눈에 띄는 곳에 나와 있습니다. 그 뒤로는 학교마다 조금씩 다른데, 일반적으로 어딘가에 ‘apply’가 들어간 링크를 찾으면 됩니다.
Stanford University Application
예를 들어, Stanford Computer Science의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먼저 학과 홈페이지의 [Admissions] – [PhD Admissions]에 들어가면 Graduate Admission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고, 여기서 [Apply Now]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University of Pennsylvania Application
또 다른 예로, UPenn Electrical and Systems Engineering의 경우에는 [Academics] – [Master’s] 혹은 [Doctoral] 메뉴로 들어가 How to apply 링크를 통해 [Apply Now] 링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UC Berkeley Application
UC Berkeley Mechanical Engineering 역시 비슷한 경로로 application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대학들 역시 비슷한 경로로 application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단, 제 경험상 텍사스 주 대학들 두곳(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Texas A&M University)은 텍사스 대학용으로 보이는 지원서 플렛폼이 따로 있어 조금 더 복잡하니 학과 홈페이지 설명을 잘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을 하게 된다면 앞으로 자주 들어가야 할 페이지들이기 때문에 즐겨찾기(북마크)로 등록해두면 매우 편리합니다.
Application 계정 만들어 양식 확인하기
지원서 페이지를 찾았다면 지원자 계정을 만들어 양식에 들어가볼 수 있습니다. 지원서가 열리는 시기는 학교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9월에 열립니다. 계정은 무료로 만들 수 있고, 작성을 완료한 후 제출할 때 원서비용을 지불하니 부담없이 가입하여 열어봐도 됩니다.
여러 학교들의 application 페이지를 보시면 Univ. of Washington이나 Carnegie Mellon과 같이 각자 학교에서 만들어 생긴게 완전히 다른 학교가 있는가 하면, UPenn, Cornell, Northwestern, University of Michigan 등 꽤 많은 학교들이 거의 똑같이 생긴 양식으로 작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제일 앞에 들아가본 Stanford 지원서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간단한 정보를 입력한 후 이메일 소유 확인만 하면 가입은 완료 됩니다. 어차피 자세한 인적사항은 지원서에 작성하게 되니 가입은 간단히 받는 것 같습니다.
가입 후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Application 작성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Application 양식에 들어오면 좌측에 목록으로 무엇이 작성되어 제출되어야 하는지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가장 먼저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을 선택할 것을 추천합니다. 같은 학교라도 지원하는 학과에 따라 질문과 요건이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Stanford에서는 Computer Science는 추가 항목이 있는 반면 Statistics는 없고, 거꾸로 Statistics는 GRE 점수가 필수인데 반해 Computer Science는 GRE는 평가하지 않는 항목(not considered)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제 나머지 항목을 대략적으로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 목록 중 대부분은 인적사항과 이전 학력 등 기록을 옮기는 내용이라 모든 대학의 지원서에 똑같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항목에 대한 내용은 따로 파일로 저장해 두면 여러 학교 지원 시 조금은 편리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원서에 동일한 내용을 적게되는 항목을 위에서 골라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Personal Background: 개인 인적사항
- Academic History: 학력
- Test Scores: 공인시험 점수. 일반적으로 TOEFL이 필수이고 GRE는 학과마다 다름
- Experience: 경력
- Recommendations: 추천서를 써줄 추천인 등록 및 제출 링크 전송*
*보통 원서 최종제출 전 작성단계에서 임시저장 과정 없이 입력한 추천인 이메일로 링크가 전송되기 때문에 추천인 정보든 따로 적어두고 추천인과 이야기가 된 후 저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남은 항목 중 Program Supplemental은 관심분야와 희망 지도교수를 리스트에서 선택하는 항목이고, Additional Information은 장학금 내용 외에는 평가에 영향이 별로 없는 항목이기 때문에, 결국 마지막 남은 Statements만이 학교마다 주의깊게 확인하고 내용을 유동적으로 변경해야 할 수 있는 항목이 됩니다.
Stanford CS의 경우, SoP를 PDF로 업로드 하고, Personal Statement는 항목에 없으며, 대신 별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양식에 직접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1. 어떤 학교들은 Diversity Statement라는 이름으로도 비슷한 항목이 있기도 한데, 없더라도 Personal Statement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제가 추천하는 바 입니다.
SoP의 경우에도 학교마다 포함해야 한다고 설명이 붙은 내용이 따로 있기도 하니, 사전에 작성한 SoP가 있더라도 지원서에 적힌 설명과 매치를 해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Stanford의 경우에도 SoP 설명에 여러가지 명시되어 있습니다2.
학과 홈페이지에서 Requirements 확인하기
많은 경우에 지원서 양식에 대부분의 지원 요건과 작성 필수 요소를 함께 적어두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세한 모든 항목을 원서 양식에 다 담으면 설명이 너무 길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떤 원서에는 참고하라며 requirement 페이지를 링크로 넣어두기도 합니다.
뭐라도 설명이 되어있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둘 중 하나에는 설명이 아예 없는 항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원서 양식과 함께 학과의 requirement 페이지를 같이 확인할 것을 추천합니다.
위에서 본 Stanford CS의 예를 들면, Application Checklist 라는 이름으로 필수 항목에 대해 자세히 적어두었습니다.
참고로, UC Berkeley의 경우, Application Requirement와 함께 SoP 및 Personal Statement 작성 팁도 꽤 자세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대학원 지원을 위한 application 온라인 작성을 시작하는 방법과 함께 지원서에 필요한 내용들을 미리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당장 작성을 시작하지 않더라도 미리 필요한 내용을 알고 있는 것 만으로도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미국 대학원 지원이 어떤 과정인지 맛볼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하여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미국 대학원 지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결정을 내렸다면 건승을 기원합니다.
- 이런 경우 복사 붙이기가 가능하니 다른 곳에서 먼저 작성하고 최종 단계에서 양식에 넣으면 됩니다. ↩︎
- 여러 학교의 요구내용을 모아 모두 담을 수 있는 SoP를 하나 작성하는 방법도 괜찮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